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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용차도, 배송차도 스스로 움직이는 자율주행 시대 | 인터비즈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9. 08:14

    생산의 3요소가 노동, 토지, 자본에서 기술, 지식, 지능에 이전되고 있다. 글로벌 리딩 중견기업의 생산구조에서 이런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다. 노동보다는 기술이, 토지보다는 지식이, 자본보다는 지능이 더 중요해지는 추세다.주요 생산요소로서 "지능"이 자리 매김되어 인류의 생활 영역 전반에서 전천가가 포착된다. 그중에서도 이동(mobility) 분야의 전천가가 두드러진다. 자동차 산업만 봐도 에입니다.자원은 석유에서 전기로, 소재는 철에서 나노로, 운전자는 사람에서 인공지능으로 바뀌는 등 산업 전반에서 혁신이 한 발 앞서 있다.특히 자율주행 디바이스(self-deriving device)의 출현은 인류의 이동에 자유로워 더 큰 가치를 부여할 전망이다. 인공지능을 탑재한 승용차 트럭 버스 배 항공기 등은 이동수단을 넘어설 것이다. 현재 스마트폰과 컴퓨터, 스마트시계 등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플랫폼 사업자가 공급하는 것처럼 자율주행차를 포함한 수송기기도 사람과 물건의 이동을 돕는 하나의 디바이스로 플랫폼에 근거해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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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을 소견하면 자율주행차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세계 주요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주요 ICT 중소기업들도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구글의 자율 주행 자동차 시험 주행 거리는 한 00만 km를 넘어 자사 운영 체제인 안드로이드가 적용된 안드로이드 카를 피로할 의도였던 자동차는 인터넷과 물건이 이어지는 물건의 인터넷 속에서 가장 두드러진 성장을 보이는 분야이다. IHS시장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에는 하루 20만대의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s)가 주행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20일 7년 9월 기준). 갈수록 많은 자동차에 전자제어장치로 알려진 특수목적의 컴퓨터가 깔리면서 자동차는 빠른 속도로 타이어 달린 컴퓨터로 진화하고 있다.​ 테슬라(Tesla)는 20일 2년 모델 S발매 다음 최근까지 인터넷 연결을 풀었다. 스마트폰을 구입한 뒤 통신서비스에 가입하듯 테슬라 자동차는 셀룰러를 연결해 인터넷 스트리밍, 때때로 내비게이션과 데이터, 자율주행 기능 등을 공급해 왔다. 역시 왕테슬라는 차량 네트워크 연결에 더 중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제품을 개선할 뿐 아니라 자율주행 기능을 개발하는 등의 이점을 누려왔다. 테슬라는 20일 8년 7월부터 프리미엄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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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CT 기업은, 또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에 참가하기 위한 여러가지 전략을 준비하고 있다. 정밀지도 개발 분야를 독자 개발하는 한편 SK텔레콤이 나쁘지 않고 퀄컴, HERE 등은 자동차 기업 등과 협업하면서 자동차 제품 및 인프라 인식 수준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Apple은 그동안 Apple Maps에 대한 대부분의 데이터를 Tom Tom 및 Open Street Map과 같은 데이터 공급업체로부터 공급받았으나 향후 도로, 사업장 및 간판 위치 등의 기본 지도 데이터를 모두 자체 데이터로 공급할 계획입니다. 정밀 지도 영역을 선점하기 위한 방향으로 기업이 움직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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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론은 국토교통 혁신성장 추진 방안과 관련해 중요한 신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공공 분야에서는 선수를 쳐서 수요를 발굴하고, 본인에게 나섰다. 국토 조사 시설물의 진단, 소방 등의 분야에 202나이까지 약 3700대, 드론이 필요하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시장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정보교류, 컨설팅 지원, 국산제품 우선구매 등 우수제품에 대한 조달시장 진출도 지원한다.​ 또 이착륙장의 통제실, 쵸은비코 등을 갖춘 드론 전용 비행 시험장 2개소를 신규로 조성하고, 항공기급 무요쥬무 유행의 성능 및 인증 시험을 위한 정부 종합 비행 시험장을 전남 고흥 2020년까지 설치할 생각이었다 동시에 개발된 드론의 안전성을 인증할 수 있는 드론의 안전성 인증센터와 수도권 지면에 드론의 자격 실기시험장을 구축할 방침이었다.규제도 완화해봤는가. 완구류급 드론에 대한 적용 규제가 고성능 드론과 동일했던 문제도 개선될 것이다. 무게, 용도 중심의 드론 분류체계를 저성능 규제완화, 고성능 안전관리 원칙에 따라 드론 관리체계를 정비할 생각이었다. 과학기술=신부는 다른 전자기기(의료기기 등) 전파교란 가능성, 고강도 전자파의 인체유해성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규제완화 계획을 세웠고 국토교통부는 드론 비행통과 절차 간소화를 위해 모바하나 기반의 신규 비행통과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었다. 한 걸음 자신 아가 5G, 빅 데이터, 인공 지능 등을 활용하고 드론의 원격·자율 비행을 지원하는 한정형 드론 교통 관리 체계인 K드론 시스템도 개발에도 착수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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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드론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다. 20일 7년 홍콩 소싱 박람회, CES 20일 8등 요즘 전자 기술을 살펴볼 수 있는 국제 행사장에서는 수중 드론이 등장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은 20일 7년 5월 클라우드 팬 디은그킷크스타ー타ー(Kickstarter)에서 20만달러 모금에 성공한 비키(BIKI)이다. 비키는 화면의 흔들림 방지 기능을 갖춘 한 05번 4K카메라를 장비하고 있어 최대 시속 일8Km, 최대 수심 60m까지 잠수가 가능하다. 또 다른 수중 드론 글라디우스(Gladius)는 최고 시속 7km, 최대 수심 일 00m까지 잠수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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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스트 마하나의 경쟁 격화로 배송시장에서 자율주행 로봇이 주목받고 있다. 스카이프의 개발자 아틴 헤인라가 설립한 "스타쉽·테크놀로지즈(Starship Technologies)"는, "드로이드(Droid)"를 개발했습니다. 최대 20파운드를 실어 시속 4야드 하나(6.4km)속도로 5km이내 거리에 물류를 배송할 수 있는 자율 배송 로봇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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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론은 비행 높이, 음공해 등과 관련된 규제로 상용화 시기가 불확실한 반면 드로이드는 일반 보도를 이용해 무인트럭이 자기 드론보다 규제당국의 승인을 빨리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인구밀도가 높은 도시 땅에서는 사람이 직접 배송해야 비용을 절감하는 데 유리하고 지방 같은 넓은 땅에는 드론이,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소도시 자신의 외곽에는 드로이드 같은 소규모 무인 로봇이 배송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분석합니다.


    인공지능 로봇이 탑재된 개인 이동 수단 'Loomo'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인디고(Indiegogo)를 통해 출시됐습니다. 인공지능 로봇이 탑재되어 사람의 명령에 따라 원격제어가 가능한 이동수단입니다. 루모는 이동수단 기능 외에도 카메라와 마이크가 탑재돼 있으며 얼굴과 몸을 감지하는 센서가 내장돼 있다.특히 음성인식을 통해 사용자를 추적하면서 스스로 이동할 수 있다. 이렇게 사용자를 따라다니며 실시간으로 사진도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 모바하나 앱과 연동하면 루모이가 촬영하고 있는 리드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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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능은 인류의 이동(mobility)을 변화시키고 있다.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드론, 드로이드, 개인이동수단 등에 걸쳐 이동 및 수송수단에 지능이 적용됨으로써 자동운전 디바이스로서 반복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변화의 기점에는 반드시 사라지고, 또 새롭게 태어나 과잉이 있는 법이다 종래의 자동차 산업을 필두로 한 이동·수송 수단 산업의 패러다임이다. 변화가 있음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이동 및 수송수단의 완제품 기업은 새롭게 대비해야 할 "지능"을 포착하고, 스마트 시티 조성등의 정책적 지원 방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했어야 했다. 한편, 부품 공급업체는 앞으로 사라질 부품으로 요구되는 부품이 무엇인지 감정해야 합니다. 자율주행 장비는 이동 시간에 승객에게 과도한 정보 엔터테인먼트를 공급할 것이다 정보(information)와 오락(entertainment)의 합성어인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서비스는 자동차회사와 통신사 등이 주목해야 할 중요한 시장이 될 것이다.기존 기계로 인식되던 이동수송수단은 이제 자율주행 기기로 변모하면서 산업구조를 바꿀 것이다. 자동차 기업만이 유일한 자동차산업 플레이어는 아니다. 그리고 기업은 어떠한 기업과 협업 구조를 만들것인가에 관한 중요한 전략적 대응도 요구된다. 자동차 기업과 가전 회사, 통신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업이 협업 체제를 구축해야 합니다. 행정부는 이종 산업 간의 협업 구조가 잘 이루어지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했다


    필자약력-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겸입니다. 교수-삼정KPM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실장)-현대경제연구원 선입니다.연구원과 서울 대학교 경영 연구소 연구원 ​ 인터 비즈를 찌른 아이 정리/그래픽 이천 아 inter-biz@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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